본문 바로가기
요리 정보

만두 종류와 만드는 방법, 영양성분

by 맛있는 리뷰어 2022. 11. 11.
반응형

만두는 4계절 내내 간식 또는 주식으로 먹을 만큼 영양만점인 요리입니다. 잔칫상 또는 제사상에도 올리는 음식으로서 가정에서 직접 만들기도 합니다.  고려시대부터 먹어왔던 별미음식인 만두 만드는 방법과 종류, 영양성분을 알아보겠습니다.

만두 특징과 종류

만두는 중국음식입니다. 제갈공명에 의해서 만들어진 일화가 있습니다. 정벌에서 돌아오는 길에 극한 날씨 때문에 노수라는 강에 오지도 가지도 못한 상황에 처해있었습니다. 노수에 사는 사람들이 신이 노하였으니 49명의 사람의 목을 베어 강에 던지면 강을 건너게 해 주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생명을 중시하는 제갈공명은 소와 양고기를 밀가루에 채워 사람 머리처럼 만들어서 제물로 바쳤다고 합니다. 이후 사람들은 만두라고 부르기 시작하여 중국의 대표 음식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에 들어왔습니다. 우리나라 찐빵과 비슷한 만두는 밀가루 반죽을 해서 얇게 밀어 갖은 재료를 넣은 만든 것입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얇은 반죽 안에 넣어 찐 음식은 교자라 부르고 찐빵처럼 두꺼운 반죽에 재료를 넣어 찐 음식을 만두라고 합니다. 껍질과 재료와 모양, 조리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뉩니다. 메밀, 밀가루 등으로 만들기도 하고, 김치가 들어간 김치만두, 고기만두, 물에 삶는 물만두, 찜기에 찌는 찐만두, 팬에 구워서 먹는 구운 만두, 기름에 튀겨먹는 튀김 만두가 있습니다. 

영양성분

재료와 조리방법에 따라 영양성분은 달라집니다. 탄수화물이나, 메밀가루의 영양소인 탄수화물, 고기에는 단백질, 지방, 당, 나트륨, 콜레스테롤, 포화지방산, 트랜스지방이 함유되어있습니다. 군만두, 물만두, 튀김만두, 김치만두, 갈비만두 등 들어가는 속재료에 따라 영양성분은 높아지고 낮아집니다. 하지만, 밀가루, 고기, 채소, 지방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서 충분한 영양 보충이 되는 요리입니다.

만드는 방법

고기만두 만드는 방법입니다. 만두피는 밀가루, 물, 소금으로 만들어집니다. 요즘에는 마트에서 만두피를 사서 만듭니다. 찹쌀로 만들어진 만두피도 있습니다. 속재료 만드는 방법입니다. 소고기 또는 돼지고기, 부추, 불린 당면, 두부, 다진 파,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 등으로 속재료를 준비합니다. 잘 섞은 재료를 만두피에 넣어 찜기에 쪄줍니다. 김치만두는 경기도의 향토 음식입니다. 김치 만두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지역에서 만드는 김치만두는 찹쌀가루와 메밀가루로 만두 껍질을 만듭니다. 보통은 밀가루로 만듭니다. 물기를 뺀 김치, 돼지고기 또는 소고기, 다진 파, 부추, 당면, 두부 , 다진 마늘, 소금, 후 가루를 넣고 섞어줍니다. 만두피에 잘 넣어 찜기에 쪄냅니다. 어떤 재료를 넣고 만드느냐에 따라 종류는 달라집니다. 하지만 김치 빼고는 고기만두로 다양한 요리를 합니다. 대표적으로 명절에 먹는 만둣국입니다. 다시마, 멸치, 양파 등을 넣어 육수를 끓입니다. 고기만두를 넣고, 마늘과 국간장 또는 소금으로 맛을 냅니다.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하여  위에 올려 완성하기도 합니다. 냄비에 계란물을 풀어 넣기도 합니다. 김가루와 깨와 참기름을 뿌려 완성합니다.  한국 전통 요리로 전골 요리가 있습니다. 밥상에 전골냄비를 올려놓고 잔잔한 불로 끝까지 음식을 끓여 먹습니다. 잔칫상이나 주안상 등에 올려 먹었습니다. 비슷한 조리 방법으로는 신선로가 있습니다. 전골냄비 안에 식재료에 따라 음식의 이름이 달라집니다. 만두가 주재료이면 만두전골입니다. 냄비에 다시마와 멸치를 넣어 끓인 육수에 다진 돼지고기 또는 소고기, 숙주, 고추, 두부, 파, 당근, 양파, 배추, 청경채 등의 채소를 넣습니다. 만두를 올려 다진 마늘, 소금 또는 간장으로 맛을 내고 참기름을 둘러줍니다. 국물이 우러나면 고춧가루 등을 넣어 매콤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야채가 들어가는 요리로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미네랄과 비타민과 고기의 단백질 등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바삭한 식감의 군만두나 튀김만두는 간식으로 많이 먹기도 하며, 떡볶이 국물에 찍어먹고 탕수육 소스에 먹기도 합니다. 만두 한 가지로 다양한 조리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