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정보

우유 발효 식품 요구르트 만드는 방법과 영양

by 맛있는 리뷰어 2022. 10. 26.
반응형

요거트
요거트

우유 발효 식품

발효와 부패는 산소의 차이입니다. 대부분 생물들은 산소가 있어야 호흡을 합니다. 사람도 동물도 식물도 산소를 통해 숨을 쉬며 에너지를 얻으며 살아갑니다. 우유는 식생활에 중요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기 때부터 노인이 될 때까지 가장 많이 섭취하는 식품 중 하나인 우유입니다. 칼슘 섭취와 다양한 영양소를 얻게 됩니다. 우우의 유통기간은 정해져 있습니다. 유통기간이 지나면 안 좋은 냄새가 납니다. 부패했기 때문이죠. 반면에 발효시킨 우유를 일부러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이 식품을 요구르트라고 하죠. 사람에게 해가 되는 부패는 우유가 산소 속에 유기물을 분해하면서 악취와 독성을 가지게 됩니다. 우유가 유산균을 만나면 요구르트가 됩니다. 요구르트의 생김새는 시큼한 냄새가 나며 걸쭉한 형태를 띱니다. 우유의 유산균인 유당 락토스를 분해하여 젖산을 만드는데 농도가 감소합니다. 이때 우유의 단백질의 카세인이 가라앉기 때문에 걸쭉한 형태를 띠는 것입니다. 특징과 제조방법에 따라 종류는 달라집니다. 액상 요구르트가 있고, 유청을 원하는 만큼 빼서 좀 더 단단하게 만들어 먹는 그릭 요구르트가 있습니다. 걸쭉한 질감이 특징인 발칸식 요구르트, 발칸식과 그리스식보다 묽은 스위스식 요구르트, 수분을 제거해서 단단하게 만든 그리스식 요구르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유 발효식품으로는 치즈가 있습니다. 우유의 단백질 유청을 걸려내어 만듭니다. 제조방법과 발효기간에 따라 치즈의 모양과 맛은 달라집니다. 

요구르트 영양

요구르트에는 우리 몸에 유익한 유산균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장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속에 있는 유해균 증식을 막아주고, 유산균에 의해 단백직이 분해되기 때문에 우유보다 소화가 잘됩니다. 열량이 낮은 식품이며, 유산균뿐만 아니라 단백질, 칼슘, 인, 비타민 b1, b2, pp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장은 우리가 섭취한 식품의 영양분과 수분 흡수를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소장에서 영양분을 흡수하고, 대장에서 비타민, 수분들을 흡수합니다. 제일 중요한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양과 면역은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장이 건강해야 면역이 강한 신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깨끗한 장 환경을 만드는데 필요한 영양소는 유산균입니다. 

요구르트 만드는 방법, 요리

기호에 맞는 요구르트를 사 먹는 방법이 있고, 집에서 요구르트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메이커가 있으면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유를 발효시키기 위해서는 유산균이 필요합니다. 우유 1리터와 시판되고 있는 농축 유산균 한 병을 잘 섞은 다음에 메이커에 넣습니다.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완성입니다. 메이커 없이도 만들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우유 1리터와 농축 유산균 1병을 섞어서 용기에 담아 뚜껑을 잘 닫습니다. 후에 전기밥솥에 8시간 보온으로 설정합니다. 또한 중탕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스티로폼 상자 또는 아이스박스,  밀폐용기가 필요합니다. 우유 1리터 우유갑에 농축 유산균 한 병을 넣어  뜨거운 물을 담은 밀폐용기에 넣고 뚜껑을 잘 닫습니다. 작은 아이스박스나 스티로폼 상자에 8시간 보관하면 요구르트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만든 우유 발효식품 요구르트는 시큼한 맛이 특징입니다. 떠먹는 요구르트로 바로 먹어도 되고, 꿀이나 올리고당 잼을 넣어 단맛을 낼 수도 있습니다. 시리얼이나 과일 등으로 토핑 해서 먹기도 합니다. 그릭 요구르트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면포를 이용해 유청을 걸러내면 단단하게 만들어집니다. 빵에 발라먹거나 샐러드드레싱에 활용합니다. 우유와 유산균이 만나면 인체에 건강한 영양소를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