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정보

제철 새우 영양성분과 다양한 요리

by 맛있는 리뷰어 2022. 10. 22.
반응형

새우 찜
새우

새우 종류

새우는 전 세계적으로 2500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해와 남해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4월~6월 정도에 짝짓기와 산란을 합니다. 짝짓기와 산란을 마친 새우는 대부분 죽습니다. 수온이 올라가면 알이 부화하고 어린 새우가 되고 이 어린 새우는 연안에서 가을까지 생활하다가 수온이 낮아지는 겨울이 되면 바다로 이동하고 다시 수온이 올라가는 4월~6월이 되면 연안으로 돌아옵니다. 부화 후 1년이 지나면 짝짓기가 가능합니다. 수컷의 크기는 12~13cm 암컷은 16~18cm , 그 이상의 크기도 있습니다. 대부분 수컷보다 암컷이 큽니다. 큰 새우를 대하라고 부릅니다. 새우는 양식도 많습니다. 제철에 먹는 흰 다리 새우는 신안에서 50% 정도를 양식해서 사육하고 있습니다. 4~5개월 정도 양식 기간입니다. 바로 갓 잡아 올린 새우들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제철 새우는 9월에서 12월입니다. 큰 새우가 있고 김장김치에 들어가는 김장용 생새우도 있습니다 이 새우는 젓갈로 대부분 담기도 하고 바로 말려 건새우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새우 영양성분

새우는 칼슘과 타우린, 키토산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고혈압 예방과 성장 발육에 좋고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그리고 새우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라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합니다. 새우는 투명하고 매끈하며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보관은 -20도에서 0도입니다. 장기간 보관 시에는 냉동보관입니다. 

새우 다양한 요리

새우는 남녀노소 좋아하는 식재료입니다. 싱싱한 활새우는 회로도 섭취가 가능하며, 새우찜으로 먹거나, 구이, 볶음, 튀김, 조림, 탕으로 먹거나 조려 먹고, 김치에 활용됩니다. 9월~12월이 제철에 먹는 방법은 대하구이입니다. 프라이팬이나 전골냄비에 포일을 깔고 굵은소금을 넣고 싱싱한 새우를 넣습니다. 그리고 10분 정도 뚜껑을 닫고 기다리면 짭짤한 대하구이가 완성됩니다. 새우는 머리부터 꼬리까지 모두 섭취를 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껍질에는 키토산이 풍부해서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새우 머리만 떼어 버터에 구워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새우찜은 소금구이만큼 간단한 조리방법입니다. 찜기에 새우만 넣고 10분 후에 먹습니다. 새우 머리는 날카로운 뿔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먹도록 합니다. 찜이나, 구이는 냉동새우로도 가능하지만, 생새우로 할 수 있는 조리법은 튀김입니다. 싱싱한 새우를 물기를 닦아 튀김가루 반죽을 입히고 빵가루를 묻혀 튀겨냅니다. 밑간은 해도 되고 안 해도 됩니다. 튀긴 새우는 간장 또는 소스 등에 찍어 먹습니다. 새우를 탕으로 해 먹는 방법입니다. 새우, 꽃게, 조개류는 시원하고 달콤한 맛이 강해서 다른 재료와 섞을 필요 없이 주재료로 사용해 끓여도 풍부한 육수를 맛볼 수 있습니다. 새우와 무, 마늘, 고춧가루, 약간의 소금과 고추를 넣어 얼큰하게 먹습니다. 다양하게 애호박 등과 고추장을 넣어 끓여내기도 합니다. 새우가 들어간 새우라면, 새우 초밥 등 다양한 요리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주재료가 되는 큰 새우와 다르게 부재료가 되는 작은 생새우가 있습니다. 싱싱한 생새우로 김장김치에 넣어 김치를 담는 지역도 있습니다. 김치에 생새우가 들어가면 시원한 맛이 납니다. 또한 양념으로는 새우젓이 있으며, 마른 잔새우로 반찬을 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양식으로도 많이 먹는 제철 새우로 다양한 맛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