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정보

홍시 감 맛있게 먹는 방법과 영양 특징

by 맛있는 리뷰어 2022. 11. 1.
반응형

홍시
홍시

홍시 감 특징

감은 동아시아 한국, 중국, 일본이 원산지입니다. 한국에서는 경상도 고령에서 감 재배 기록이 있습니다. 감은 온대 과수이기 때문에 추운 지방에서는 재배를 할 수 없습니다. 중부 이남 지방에서는 집집마다 감나무가 있을 정도로 친숙한 과일입니다. 감은 단감과 떫은 감이 있는데 한국에서 재배하고 있는 단감은 일본 품종입니다. 단감은 바로 따서 생식하기도 하고, 떫은 감은 따뜻한 곳에 놔두어 스스로 익은 홍시가 있으며, 감을 말려서 먹는 반건시, 곶감 등이 있습니다. 모양은 다양하며, 홍시로 먹기 위한 대봉감은 크기가 크고 경상남도 하동군 악양면 일대에서 생산됩니다. 기후가 온화한 곳 경남 하동군은 토질이 비옥하여 과실의 왕이라고 하는 대봉을 재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임금님의 진상품으로 알려져 있어 품종 좋고 다른 지역의 대봉의 맛과 향은 비교할 수 없다고 합니다. 11월 경에 수확을 마치면 바로 판매하기도 하고, 홍시로 만들어 판매합니다. 또한 감을 깎은 뒤에 그늘에서 50~60일 정도 자연 건조하고 10일 정도를 햇빛을 쬐어주어 당도 높은 곶감을 완성시킵니다. 홍시는 연시라고도 하며 연감이라고 부릅니다. 감의 색이 붉어서 홍시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감 영양성분 

감의 주성분은 당질이고 포도당과 과당이 많이 함유한 과일입니다. 약간의 떫은맛은 타닌 성분입니다. 비타민A와 B가 풍부하고, 펙틴 카로티노이드와 리코핀 등의 성분이 있습니다. 감을 먹으면 변비에 걸린다고 합니다. 떫은맛 타닌 성분이 지방질과 만나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과섭취는 안 하는 게 좋습니다. 홍시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하여 기침감기에 좋으며 열을 내리고 갈증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숙취를 풀어주고 소화를 돕기도 합니다. 오래 먹기 위한 보관방법은 냉동 보관하며, 18~25도 온도의 실내에 보관해도 됩니다. 단, 홍숙이 되면 과육이 흘러내리기 때문에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냉장보관 시에는 밀봉하여 보관합니다.

홍시 맛있게 먹는 방법

홍시는 특별한 손질 방법 없이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하거나 소금물에 한번 씻어내어 섭취합니다. 홍시를 다양한 방법으로 맛있게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생과로 섭취해도 되며, 떡이나 죽으로 아이스크림으로 또는 스무디로 먹습니다. 홍시는 연하고 달콤한 과일이라서 남녀노소에게 인기 있는 겨울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디저트 가게에서 다양한 조리법으로 홍시를 판매합니다. 홍시 떡 만드는 방법입니다. 맵쌀가루를 깨끗이 씻어서 6시간 이상 충분히 불려놓습니다. 약간의 소금 간을 합니다. 곱게 가루로 만든 뒤 체에 내린 고운 가루를 사용합니다. 판매하는 쌀가루를 이용해도 됩니다. 체에 내린 고운 가루에 준비한 설탕물, 꿀, 홍시즙을 넣어 반죽을 합니다. 주먹으로 쥐어질 정도가 알맞은 반죽입니다. 찜기에 면포나 시트지를 깔아 맵쌀가루를 솔솔 뿌려줍니다. 뚜껑을 덮고 20분 정도 쪄줍니다. 젓가락으로 찔러봤을 때 쌀가루가 묻어 나오지 않으면 알맞게 익었습니다. 홍시즙을 넣은 떡 완성입니다. 홍시 스무디 만드는 방법입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홍시의 껍질을 벗겨줍니다. 씨와 껍질을 제거한 후 믹서기에 넣습니다. 이때 얼음 몇 개와 우우을 넣고 기호에 맞게 꿀을 넣어 갈아줍니다. 홍시 떡과 함께 먹을 수 있는 홍시 스무디 완성입니다. 홍시가 되기 전 떫은 감으로 장아찌를 만들기도 합니다. 깨끗이 씻은 감을 통째로 통이나 항아리에 담습니다. 소금물을 끓여 식힌 뒤에 항아리에 붓습니다. 한 달 정도 지난 감을 꺼내어 물기를 없앤 후에 바로 썰어서 고추장 양념에 버무려 먹거나 간장, 설탕, 물엿, 식초 식초를 끓여 식힌 뒤에 용기에 부어 숙성시켜 꺼내서 양념을 해서 먹기도 합니다. 지역마다 약간의 조리법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처럼 감은 영양이 풍부하여 생으로 먹거나 다양한 조리법을 개발하여 먹기도 하며 판매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