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정보

당뇨에 좋은 흑염소 효능 알아보기

by 맛있는 리뷰어 2022. 12. 13.
반응형

당뇨란

여러 가지 질병이 있습니다. 그중에 당뇨는 질병 부담이 가장 큰 질환입니다. 식습관과 유전의 연관성이 제일 높기 때문입니다. 가족의 병력이 있는 사람은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예방을 해야 합니다. 운동은 일주일 3회 이상 하는 것이 좋으며,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흑염소 진액을 섭취함으로써 당뇨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슐린 체계에 문제 발생이 되면 당뇨병이 됩니다.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연소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됩니다.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되면 혈액 속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은 올라갑니다. 좋은 콜레스테롤 농도가 낮아지면 고지혈증에 걸립니다. 당뇨병과 고지혈증을 함께 앓는 환자는 76.1%입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고혈당 혈당에 도움을 주는 흑염소에 대해 알아봅니다.

당뇨에 좋은 흑염소 효과 2가지 성분

흑염소는 오래전부터 보양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흑염소는 피로와 허약을 보하며, 몸속의 기운을 끌어올려 주고 마음을 편히 다스리며 놀람을 진정시켜준다라고 동의보감에 기록되어있습니다. 특히 산모와 허약체질 건강에 도움을 주며, 몸 안에 있는 위장에 원활한 작용을 돕습니다. 본초 강복에는 원기를 회복시키고 근골을 튼튼히 한다라고 기록되어있습니다.

  1. 흑염소에는 혈당을 조절해주는 아라키돈산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모유 속에도 들어있으며, 동물의 세포막을 만드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특히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아라키돈산이 당뇨에 미치는 영향을 쥐에 실험을 한 결과 당뇨에 걸린 쥐에 아연과 아라키돈산을 투여했더니 혈당 수치는 감소되었습니다. 2주 동안 중단을 했지만 2주간 혈당 수치가 유지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당뇨 위험군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까요? 혈중 아라키돈산 농도가 높을수록 당뇨병 발생 위험이 감소되었습니다. 당뇨병이 없는 중년 남성 2천 명을 19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혈중 아라키돈산 농도가 높은 사람은 당뇨병 발병 위험이 46% 낮았습니다. 흑염소뿐만 아니라 체내에 부족한 경우에는 식품으로 섭취하는 걸 권장합니다. 돼지고기와 소고기에도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함유량은 많지 않습니다. 소에는 0.7mg이 들어있다면, 돼지는 1.3mg 흑염소에는 3.1mg가 들어있습니다.
  2. 흑염소에는 칼슘이 들어있습니다. 칼슘은 보통 뼈 건강에 필수 성분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당뇨관리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혈당이 상승하면 칼슘은 췌장으로 이동해서 인슐린을 분비를 합니다. 하지만 당뇨환자는 췌장으로 가는 통로에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이동이 불가하고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게 되지 않습니다. 당뇨 환자의 인슐린 분비를 도와 혈당 감소와 당뇨관리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바로 칼슘입니다. 흑염소에는 아라키돈산과 칼슘이 들어있어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흑염소 효과 복부비만 감소와 면역강화

올레산과 리놀렌산은 좋은 콜레스테롤을 올려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켜줍니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 혈액은 깨끗해지고, 혈관은 튼튼해지며 건강해집니다. 고혈압과 고혈당, 고지혈증은 대사증후군에 의해 생깁니다. 직접적으로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1.  흑염소에는 복부 비만 예방에 도움을 주는 올레산이 들어있습니다. 올레산은 내방지방의 주범인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줍니다. 그리고 리놀렌산은 지방 축적을 억제해주고 지방 세포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당뇨환자는 특히 면역력 관리도 중요합니다.  혈액 속 포도당이 혈관 내벽에 달라붙어 염증을 유발합니다. 양고기와 비교했을 때 흑염소의 항산화 반응 촉진 능력이 10배 이상이 높다고 합니다. 암을 억제해주는 NK세포뿐만 아니라 단백질로 구성되는 면역세포가 흑염소의 단백질 안에 들어있습니다. 돼지고기는 15.5%, 소고기는 19.62% 흑염소에는 18.8%가 단백질입니다. 하지만, 단백질 대비 지방은 돼지고기 30.8% 소고기 20.4% 흑염소는 10.9%입니다. 흑염소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입니다. 칼슘은 면역관리에 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체내 세포 순환을 돕고 보호하고 신경 물질을 이동시킵니다. 우리 몸에 칼슘이 결핍되면 세포는 순환 장애가 발생되고, 이로 인해 면역력 저하와 각종 질병에 노출됩니다. 소, 돼지보다 칼슘 함량이 풍부한 흑염소입니다. 

흑염소를 진액으로 섭취 시 하루 권장량은 140ML입니다. 종이컵 사이즈는 180ML입니다. 과섭취 않도록 주의하세요. 섭취 시 주의할 점은 찬성질의 음식은 멀리하는 게 좋습니다. 어린이나 임산부, 특이체질일 경우 전문의와 상의하시고 섭취하여야 합니다. 국내산 흑염소를 선택하고 위생적이고 좋은 환경은 물론 국가에서 인증받은 곳에서 제조되는지 정기적으로 위생검사를 하는 곳에서 구입하셔야 합니다. 흑염소가 당뇨에 좋은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